• 최종편집 2024-03-28(목)

전체기사보기

  • 경주시의회, '월성1호기 오염수 누수' 관련 전체의원 간담회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의회(의장 이철우)는 26일 오전 국책사업추진 및 원전특별위원회 간담회와 전체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먼저 개최된 국책사업추진 및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이경희) 간담회에서는 '월성원전 1호기 오염수 누수'와 관련해 월성원전과 한수원 관계자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간합동조사단' 전문가 등의 설명을 들었다. 이어진 전체의원 간담회에서는 '월성원전 1호기 오염수 누수' 관련 현황보고와 신라문화제 추진현황에 대한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월성원전 1호기 오염수 누수'에 대해 이진락 의원은 "누수에 대한 임시적인 조치보다는 항구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광호 의원은 '신라문화제'에 대해서 "접근성을 고려해서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철우 의장은 "한수원과 월성원전은 작은 부분이라고 세심하게 관리하고 정확한 내용을 홍보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해주길 바란다"며 "역사가 오래되고 경주의 대표적인 행사인 신라문화제가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이 함께 어울어져 다시 찾아오고 싶은 행사로 기억되길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 정치
    2022-09-26
  • 경주시, '행복황촌 2022 마을호텔 포럼' 개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는 내달 4일 경주시청년센터에서 행복황촌(경주역 동편) 지역재생 및 마을활성화 논의를 위한 '2022 마을호텔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마을호텔은 호스트가 된 주민들이 방문객들에게 마을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마을기업 비즈니스 활성화 모델로 일반 호텔에 있는 숙박, 식당, 문화 공간 등의 서비스 공간들이 마을에 흩어져 연결된 수평적 호텔이다. 이번 포럼은 김기태 도시민박업협회 교육분과위원장의 '마을호텔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된다. 이어 마을호텔 선진사례, 주민사업체 사업계획,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의 내용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포럼은 황오동 주민을 포함해 지역재생, 균형발전, 마을호텔 등에 관심있는 경주시민 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경주시 행복황촌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양정로 130번길 11) 방문 및 전화신청(054-773-8640)을 통해 가능하다. 김종순 도시재생과장은 "지역의 지속가능한 재생은 지역에 있는 자원들을 발굴하고 이를 순환구조를 통해 연계‧조성하는 마을호텔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시민들이 마을호텔에 대해 생각해보고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행정
    2022-09-26
  • 경주시, '천군 소각장' 재가동 준비 착착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는 지난 21일 민간운영사와 자원회수시설(소각장)에 대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소각장 재가동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주시 자원회수시설은 천군동 종합자원화단지에 위치한 200톤/일 규모의 생활폐기물 소각시설로 그동안 ㈜경주환경에너지(출자사: ㈜서희건설 외 2개사)가 지난 2013년부터 BTO*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그러나 최근 사업자의 유지관리 태만에 따른 잦은 고장과 운영능력 상실 등으로 지난 7월25일자로 경주시와 실시협약이 해지돼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이다. 이에 시는 소각장 중단에 따른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실시협약 해지 이후 시의회 동의, 추경예산 편성, 민간위탁자 긴급입찰공고 등 관련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한 결과 해지 이후 2개월 만에 새로운 운영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시설 인수인계에 즉시 돌입했다. 이번에 선정된 신규 운영사는 2개사(공동수급)이며 대표사인 베올리아산업개발코리아㈜는 물·폐기물·에너지 분야 전문 글로벌 기업인 베올리아 그룹(임직원 22만여명)의 자회사다. 이들은 1999년에 국내 진출해 현재 50개의 사업장과 13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단일사업장 기준 800톤/일 규모의 시설 외 7개의 소각장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전문 운영사이다. 또 환경에너지솔루션㈜은 소각시설 시공실적이 13개소, 운영실적이 12개소로써 국내 환경엔지니어링 기업 TOP5에 드는 회사이다. 이어 경주시에 시설 대보수 계획을 승인 받아 오는 10~11월 중 1차 대보수를 진행하고 올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정상 가동해 경주시 일일 발생 생활폐기물 이상을 소각한다는 방침이다. 박주섭 자원순환과장은 "민간위탁 운영방식은 기존 민간투자사업 방식과는 달리 경주시가 시설 유지보수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관리감독 하므로 이전처럼 잦은 고장으로 인한 가동 중단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현재 소각시설 상태가 매우 불안정하므로 단계적인 대보수를 통해 소각효율을 점차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는 소각장이 정상가동 될 때까지 매립장에 적치된 생활쓰레기를 외부 소각장에 위탁 처리해 매립장 여유 공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직접 건설한 뒤 지자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한 후 일정기간 직접 시설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방식
    • 행정
    2022-09-26
  • 경북문화관광公, 일본 도쿄서 '경북관광 홍보' 박차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북도(지사 이철우)와 경북문화관광공사(사장 김성조)는 앤데믹을 대비한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22'에 참가해 경북관광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고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일본 최대 관관박람회에 참가해 경북의 역사, 미식, 촬영지관광 등을 집중 홍보함과 아울러 일본 최대 코리아타운인 신오쿠보(K-square 3층 이벤트홀)에서 '코코(여기)경북-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경북관광자원의 다양한 매력을 알렸다. '투어리즘 EXPO 재팬'은 지난 2019년 기준 100개 국가·지역에서 1475개 기업 및 단체가 참가하고 약 15만명의 관람객이 찾은 아시아 최대급 관광박람회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 2020~2021년 개최가 중단됐다가 올해 다시 재개 됐다. 경북은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22' 한국관 내 최대 규모의 부스 운영을 통해 '경북 K-드라마 촬영지 포토존'을 설치해 SNS인증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갯마을 차차차', '동백꽃 필 무렵', '킹덤' 등 경북 속 K-드라마 촬영지와 인근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코스를 추천하고 포항의 핫플인 '스페이스 워크', '이가리닻 전망대' 등 인기 新관광지를 홍보하며 경북의 새로운 매력에 대해 적극 어필했다. 이뿐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지 못하는 아쉬움으로 코리아타운을 찾는 일본 MZ세대를 겨냥해 현지에서 경북을 맛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9월24~25 이틀에 걸쳐 '경북도 팝업스토어'를 운영함으로써 현지인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경북도 팝업스토어'는 동경 도민회의 협조로 경북의 대표 먹거리인 '안동찜닭', '교리김밥', '배추전' 등 경북 향토음식 무료시식 이벤트를 실시했고 불국사 등 경북 대표 관광지, 경북 속 K-드라마 촬영지로 구성된 포토존에서 한복체험을 진행해 많은 일본인 방문객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 외에도 경북은 현지홍보판촉 활동으로 일본 주요 여행사인 JTB여행사, 한큐여행사 등 6개 여행사와의 간담회를 비롯해 월간 여행 요미우리 잡지사, 일본인 인플루언서 등 여행업계 관계자와의 만남을 통해 경북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경북 관광상품 개발 및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도모했다.
    • 행정
    2022-09-26
  • 忠談(충담)스님 추모 '茶 축제'
    [신라신문=은윤수 기자] 신라 경덕왕때의 고승이며 향가 '찬기파랑가'와 '안민가'를 지으신 충담스님을 기리는 茶문화 축제 충담재(忠談齋)'가 신라문화원(원장 진병길) 주최로 지난 24일 첨성대 광장 일원에서 개최됐다. 지난 1989년부터 시작된 충담재는 '코로나19'로 2년간 멈췄다가 올해 32회를 맞아 백성들의 평안을 기원하며 삼화령 미륵부처님께 공양을 올린 충담스님의 덕을 기리는 차문화축제로 진행됐다. 특히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금관을 쓰고 왕과 왕비복을 입고 사진을 찍는 체험과 문화재모양 떡 만들기는 너무 큰 호응을 얻었다. 진병길 신라문화원장은 "충담스님을 기리면서 차와 향가를 다루는 행사는 경주만의 특화된 문화체험축제"라며 "우리나라 역사에 기록된 최초의 다인(茶人)으로 추앙받는 충담(忠談)스님의 발원처럼 깨끗한 한잔 차에 안민(安民)을 노래할 수 있는 세상을 기다리는 전국적인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신라문화원은 지난 1993년 3월 개원해 신라전통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며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경주의 각종 문화행사를 꾸며가는 민간문화단체이다.
    • 사회
    2022-09-26
  •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명칭 선포식 개최
    [신라신문=은윤수 기자]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가 지난 22일 오전 11시 교내 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WISE캠퍼스 명칭 선포식'을 개최했다. 명칭 선포식은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장 성우 스님을 비롯해 내외빈과 불교계, 기부자, 동문, 재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식, 식사, 치사, 축사, 경과보고, WISE 영상 상영, 명칭 선포, 캠퍼스기 전달, 축하공연, 교가 제창, 사홍서원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장 성우 스님은 치사를 통해 "문화·역사의 수도 경주에서 1978년 개교한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사찰과 불자님들의 후원, 지자체와 기업의 협력과 함께 발전해 왔고 그동안의 성원과 지지에 힘입어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오늘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며 "WISE캠퍼스가 지역과 함께 성장해 가는 캠퍼스로 자리매김하고 지역민들의 의지처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영경 동국대 WISE캠퍼스총장은 식사를 통해 "지난 1978년 동국대학교 경주대학으로 설립돼 지금까지 지역의 대표대학으로 성장해 왔고 오늘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건학이념을 구현하고 미래가치를 지향하는 WISE(와이즈)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명칭 선포식을 통해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는 앞으로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고 새 이름에 걸맞은 지역의 으뜸 대학으로 현명한 미래 인재인 와이지안(Wisian)을 양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낙영 시장은 김호진 부시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동국대의 혁신 노력과 과정의 의미와 성과들을 깊이 인정하고 경주시와 동국대는 운명 공동체로서 미래를 향한 전략과 정책을 합심해 나가겠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날 명칭 선포식은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한편 학생회를 비롯해 석림회 학인스님들, 불교도연합회, 학군단 생도들, 사격부 카누부, 외국인 유학생 등 학생들 100여명을 초청해 대학 구성원이 함께 하는 의미를 더했다. 또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영상축사를 통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으며 경상북도의회와 경주시의회 의원, 경주지역 기관장들이 참석해 명칭 선포식을 축하했다. WISE(와이즈) 명칭의 의미는 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 이며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혜롭게(Wise) 혁신하고(Innovation), 스마트하게(Smart) 융합하고 진화하여(Evolution) 발전하는 대학을 의미한다.
    • 교육
    2022-09-26
  • 경주시, '2022 경주문화재 야행' 30일 개막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가 지역 대표적 명품 야간 문화재 활용 축제인 '2022 경주 문화재 야행'을 오는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교촌한옥마을 일원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경주문화재야행은 유·무형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야간 문화 축제를 통해 경주를 야간 명품 관광지로 각인시키기 위한 취지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 행사는 문화재청, 경북도, 경주시가 주최하고 경주문화원에서 주관해 8夜를 주제로 21개의 다양한 야간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중 방문객들의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오는 30일 월정교에 설치된 특설무대에서 개막식과 함께 펼쳐지는 창작극 '꽃향기 달빛타고'가 꼽힌다. 이 외에도 △인형극 '김현감호' 이야기 △교촌 골목 버스킹 △교촌 공예장터 △사랑의 징검다리 △달‧별 관측제험 △한옥숙박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어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랑은 한 내용은 경주시청 홈페이지 또는 경주문화원(054-743-71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낙영 시장은 "문화재 야행을 통해 경주만이 지닌 문화유산의 가치와 경주 야경의 아름다움을 가을의 정취와 함께 마음껏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사회
    2022-09-26
  • 코로나19·태풍 지나자 '수학여행단 경주로∼경주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2년 넘게 이어져 온 '코로나19' 사태와 이달 초 엄습한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초·중·고 수학여행단이 경주로 몰리고 있다. 26일 경주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학사 일정이 정상화되면서 경주로 수학여행을 오기 위해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신청한 학교가 늘고 있다. 지난 2017년 도입 이후 매년 60여 건에 달하던 전국 초·중·고 학교들의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 신청은 '코로나19' 발생으로 2020년 0건, 2021년 5건으로 크게 급감했다. 지난 4월 정부가 2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하면서 9~10월 간 1박2일, 2박3일 일정으로 경주로 수학여행을 오겠다고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신청한 학교는 전국 91개교 1만593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발맞춰 시도 수학여행단 맞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주시는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숙박시설과 음식점, 주요 사적지 등 관광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수학여행단의 안전을 위해 지난 2017년 3월부터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는 수학여행단이 경주시에 일정을 공문으로 발송하면 여행 전 해당 학교가 이용할 숙박시설과 음식점을 사전 점검해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다. 학교에서는 사전에 이용할 숙소와 식당 등에 대한 안전점검 신청서를 작성해 경주시로 접수하면 된다. 또 숙박단지에 음주감지·측정기를 비치해 수학여행 대표 인솔자가 관광버스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음주여부를 측정한 후 투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청 관광컨벤션과(054-779-6832)로 문의하면 된다. 주낙영 시장은 "최고의 수학여행지인 역사문화도시 경주를 안심하고 많이 찾아달라"고 강조했다.
    • 교육
    2022-09-26
  • [인사] 경주시 5급 승진인사
    ■5급 승진 경제정책과 이정환/ 복지정책과 최미리/ 식품안전과 최인숙/ 보건행정과 서 강/ 도시재생과 최 진/ 토지정보과 최정수/ 농업기술과 농촌지도사 김정필/ 농업진흥과 농촌지도사 이성미 이상 2022년 9월 23일 의결
    • 행정
    2022-09-2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