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회
Home >  사회

실시간뉴스

실시간 사회 기사

  • 풍수학 교수사 밝히는 "영화 파묘 쇠말뚝의 진실"
    • 사회
    2024-03-28
  • 경북문화관광公, 보문관광단지 50년 역사 찾기 공모전 개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북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 이하 공사)는 경주 보문관광단지 50년의 역사성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50년을 준비하기 위해 '보문단지 50년 역사 찾기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1970년대부터 보문관광단지의 역사를 대표 할 수 있는 사진, 기록물, 기념품 등을 공모해 공사 설립과 보문관광단지 지정 50년의 홍보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4월1일부터 5월20일까지로 1인당 3점 이내의 보문관광단지의 역사가 담긴 디지털 사진 파일 또는 인화 사진을 비롯해 각종 기록물을 응모하면 된다. 접수된 사진 등은 역사성, 대표성, 활용성, 정보성, 희소성 등을 고려해 1차 예비심사와 2차 본심사를 거쳐 66명을 선정해 대상에는 200만원, 최우수상은 100만원 등 총상금 1250만원을 부상으로 지급한다. 자세한 사항은 경북문화관광공사(www.gtc.co.kr)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여 오는 5월20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김남일 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집되는 자료들은 보문관광단지를 알리는 소중한 홍보물로 활용코자 하니 간직하고 있는 사진이 세상으로 나와 빛을 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 보문관광단지는 지난 1975년 4월 관광단지로 지정돼 1979년 4월 개장했다. 공사의 전신인 경주관광개발공사도 1975년 8월 설립해 50년 동안 대한민국 관광역사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 사회
    2024-03-28
  • 경주 국민의힘 당원, 더불어민주당 한영태 후보 폭행 '논란'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22대 국회의원 선거 경주시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한 한영태 후보가 국민의힘 관계자 A씨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되고 있다. 한영태 후보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후 지역 모 언론사의 요청으로 유튜브 라이브방송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다 A씨로부터 욕설과 함께 폭행을 당해 전치 2주의 상해를 입고 가해자 A씨를 경찰에 고소했다. 한 후보는 27일 오후2시 김위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 양재영 더불어민주당 경산지역위원장과 함께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 국면에 후보에게 린치를 가하는 행위는 절대 묵과할 수 없다"며 "당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가해자 A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건희팬클럽 경주지회장, 윤석열 중앙 유세단 호랑이팀 팀장,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동료시민 응원단, 김석기의원 시민소통 특보라고 밝힌 인물로 국민의힘 열성당원으로 알려지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한영태 후보는 "공평하고 공정한 법질서를 위해 A씨는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하고 저는 그 법을 유지, 보수하는 자리로 가기위해 이번 선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위한 직무대행은 "신년 벽두에 이재명 대표가 목숨이 위태로운 테러를 당했음에도 별일 아니듯 얼렁뚱땅 넘어갔다"며 "국민의 공복이 되고자 출마한 후보를 폭행한 이번 사건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사태로 사법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사회
    2024-03-28
  • 신라문화콘텐츠개발원, '2024년 선덕여왕 선발대회' 참가자 모집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한류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경주의 대표적 관광상품인 선덕여왕 행차 재현행사가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첨성대와 동부사적지 일원에서 시작된다. 19일 신라문화콘텐츠개발원(원장 유동철)에 따르면 선덕여왕 행차 재현행사의 주역인 선덕여왕을 선발하기 위해 오는 4월6일까지 신청서를 접수 받는다. 먼저 참가자격은 18세(2006년 3월18일 이전)에서 40세까지로 경상북도 거주자 또는 경상북도에 있는 대학교 재학생 및 직장인 여성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재학생은 참가할 수가 없다. 선발인원은 진, 선, 미 각 1명이며 서류심사에서 15명을 선발하고 한복 심사 및 무대매너, 자기소개 등의 현장심사로 선발된다. 서류심사 발표는 오는 4월8일 오후 2시 신라문화콘텐츠개발원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하며 현장심사는 오는 4월11일 오후 4시 황촌마을활력소(양정로 122-1) 3층 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신청서 접수는 네이버카페 '신라문화콘텐츠개발원' 공지사항의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yezakyoo@naver.com)로 보내면 된다. 선덕여왕 선발대회는 지혜롭고 당당한 선덕여왕을 본받아 이 시대의 여성을 대변할 수 있는 선덕여왕을 선발해 '2024 선덕여왕 첨성대에 행차하다' 행사에 출연하고자 개최된다. 한편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신라문화콘텐츠개발원(010-7559-7391)으로 문의하면 된다.
    • 사회
    2024-03-21
  • 박목월 미발표작, "동리목월문학관서 세상 밖으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 출신의 대한민국 대표 서정시인 박목월(1915∼1978)의 미발표 시 166편이 공개됐다. 최근 경주시에 따르면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는 지난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목월의 미공개 시를 공개했다. 미공개 시는 박목월 시인의 장남인 박동규(84) 서울대 명예교수의 자택에서 발견된 62권의 노트와 경주시 동리목월문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18권의 노트 등 80권의 노트 속에 잠들어 있었다.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는 수록된 시 대부분이 이제껏 어디에서도 발표된 적이 없는 작품임을 확인하고 노트의 복원, 분류 및 분석 작업을 진행해 왔다. 육필 노트 작품 중 완전한 시 형태를 갖춘 창작물은 총 318편으로 그 중 문학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 166편을 선정해 세상에 공개했다. 장남인 박동규(84)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때껏 숨어있던 시들을 아버님이 돌아가신 지 45년이 지나서야 세상 밖에 나오게 됐다"며 "아버님의 시가 적힌 노트는 어머니가 보자기에 싸서 장롱에 보관해 온 것으로 전쟁 때는 천장 속에 숨겨 놓으시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형식적인 면에서는 그 전까지 잘 볼 수 없었던 산문적 형식의 장시가 두드러진다. 대표 작품으로는 전쟁고아를 그린 '슈산보오이', 가족의 사랑을 다룬 '어머님, 당신의 눈물어린 눈동자에', 연작시 '訪問(방문)' 등이 있다. 경주시는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의 협조를 얻어 박목월의 미공개 작품들을 동리목월문학관에서 특별 전시할 예정이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의 동리목월문학관에서 문학사적인 가치가 높은 박목월의 숨은 작품들이 대거 발견된 점에 대해 기쁜 마음을 금치 못한다"며 "경주시는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와 함께 강연회를 정례화하고 박목월 시를 현대 미디어와 접목하는 등 동리목월문학관의 콘텐츠 다양화와 박목월 시문학의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사회
    2024-03-18
  • 경주국립공원, 산사문화 사진 전시 '큰 호응'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국립공원사무소(소장 김창길)는 제4회 국립공원의 날(3월3일)을 맞아 대국민 인식 제고 및 참여문화 확산을 위한 주간 행사 일환으로 국립공원 산사문화 사진 전시회를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불국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립공원 산사문화 사진 전시회는 전국 국립공원 5대 사찰(불국사, 백양사, 화엄사, 법주사, 해인사)을 대상으로 3월8일부터 4월28일까지 주말 3일간 각 지역을 순회하며 진행하는 것으로 현장 접점에서 탐방객 대상으로 산사의 아름다움과 국립공원의 가치를 홍보코자 기획됐다. 사진은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수상작(사진 16점, 한국화 4점) 등 총 30점이 전시됐으며 사진전과 함께 무드등 체험하기 등 국립공원 홍보·체험 부스를 운영해 탐방객들의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 사회
    2024-03-18
  • 경북문화관광공사, '2024 경북여행리포터단' 출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상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 이하 공사)는 15일 공사 대회장에서 경상북도의 문화와 관광자원을 콘텐츠로 제작하고 소개하는 '2024년 경북여행리포터단'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올해로 13기에 이르는 경북여행리포터단은 총 15명으로 지난달 20일부터 2주간 모집해 157명이 지원하여 10.5 대 1의 경쟁률로 뜨거운 호응 속에 선발됐다. 무엇보다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나이로 구성돼 다양한 연령대에 효과적으로 경북관광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포터단은 매월 경상북도의 축제와 관광자원, 맛집 정보 등을 직접 취재하여 경북나드리 SNS 채널과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공사는 발대식 행사와 리포터 개인에게 지급되는 개인별 명함에 최근 떠오르는 화두인 생성형 AI 캐릭터를 활용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는 경북여행리포터단에게 마케팅의 모든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참신한 경북 홍보콘텐츠 생산에 노력을 기울여 달라는 주문이기도 하다. 또한 숏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조선여자 모나'로부터 숏폼 콘텐츠 제작과 눈길을 끌 수 있는 숏폼 콘텐츠 구성 전략에 대한 강의를 듣는 시간도 가졌다. 김남일 사장은 "경북여행리포터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로 경북관광에 대한 정보를 많은 관광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경북 이미지 구축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사회
    2024-03-18
  • 경주경찰서, '신학기 학교폭력 예방' 주력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경찰서는(서장 박봉수) 신학기를 맞아 지역내 초·중·고등학교에 학교전담경찰관들이 직접 방문해 학교폭력 특별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 건수 등을 분석해 학교폭력 위험도가 높은 중학교 3곳,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해 3월 한 달간 고위험 학교를 우선적으로 학급 단위 학교폭력 및 신종 청소년 범죄 유형(사이버 도박·마약) 예방 교육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경주경찰서 관계자는 "자체 시책인 '돌봐드림(학교를 꼼꼼히 돌아보며 학교폭력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학생들을 돌봐주고 청소년의 꿈(Dream)을 지켜준다는 의미)'이라는 슬로건으로 청소년들이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한 환경에서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와 협업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사회
    2024-03-18
  • "경주에서 벚꽃 만끽해요"…경주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 22일 개막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벚꽃축제가 경주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로 명칭을 변경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다시 돌아왔다. 17일 경주시에 따르면 벚꽃 개화시기를 고려해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대릉원돌담길 일원에서 벚꽃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저녁 시간에도 머무를 수 있는 축제장을 만들기 위해 '벚꽃 라이트쇼' 의 야간 콘텐츠를 마련했으며 푸드트럭의 다양한 메뉴는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플로깅 부터 비건(vegan)* 음식체험 까지 친환경 소재 프로젝트도 준비했다. (*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완전한 채식주의자) 주요 프로그램은 △공연(벚꽃 거리예술로, 벚꽃 라이트쇼) △벚꽃 포트존&힐링쉼터 △친환경 프로젝트 △돌담길 레스토랑, 벚꽃 마켓 △벚꽃 놀이터, 타투&무료인화사진 등이 있다. 벚꽃 거리예술路는 축제기간 16팀이 서커스, 버블, 마술, 재즈 등의 수준 높은 전문 거리예술 공연을 39회 선보인다.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벚꽃 라이트쇼는 오후 7시, 8시 1일 2회 조명, 레이저, 음악이 조화를 이룬 신비로운 야간 경관을 연출한다. 이번 친환경 프로젝트의 핵심은 '벚꽃코인' 이다.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만든 벚꽃코인은 친환경 프로젝트 '함께해 봄'에 참여하면 수령 가능하다. 벚꽃코인을 제시하면 벚꽃마켓 및 푸드트럭에서 1만원 당 1000원 할인되며 도로 위 놀이터에서 업사이클링 특별체험에 참여 가능하다. 돌담길은 행사기간 동안 벚꽃 아래서 즐기는 야외 레스토랑으로 변신한다. 스테이크, 타코야끼, 에그와플 등 판매메뉴도 다양하다. 특히 그동안 일부 축제에서 논란이 된 바가지요금은 사전에 참여자들과 가격, 품목 협의를 통해 근절에 나선다. 또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자 다회용기를 배부하며 사용한 용기는 직접 반납하도록 안내해 환경보호 실천 기회도 가진다. 축제 기간에만 허락된 도로 위 놀이터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파스텔 색감으로 채워진 업사이클링 음악, 미술, 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경주, 벚꽃, 봄을 이미지화한 타투와 인생네컷 무료체험도 가능하다. 한편 시는 도보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대릉원돌담길 일원(황남빵 삼거리~첨성대 삼거리)이 축제 기간 전 방향 교통을 통제한다.
    • 사회
    2024-03-17
  • 경주국립공원사무소, '세계 물의 날' 기념 행사 실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국립공원공단 경주국립공원사무소(소장 김창길)는 2024년 세계 물의 날(3월22일)을 기념해 물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건강한 수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지난 16일 경주국립공원 주요 계곡 중심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주국립공원사무소, 자원봉사자,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참여해 경주국립공원 토함산지구 황룡계곡 일원(상수원보호구역)에서 하천 부유물 및 주변 쓰레기 약60kg(100L마대 12자루)를 수거했으며 탐방객을 대상으로 수자원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홍보 캠페인도 병행 실시했다. 이 외에도 3월 한 달간 사무소 자체 공원 내 오수처리시설, 먹는 물 공동시설 등 물 관련 시설물을 일제 점검하고 세계 물의 날 홍보 캠페인, 환경정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립공원의 계곡 환경 개선 및 자연자원 보호에 힘쓸 예정이다. 강순성 문화자원과장은 "경주국립공원의 깨끗한 수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탐방객 및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사회
    2024-03-17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