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지난 2020년 2021년 수의계약 비율 약 90%로 너무 높아
  • 대표 4년째 주소지 옮기지 않아…기부금 인건비로 사용 질타
  • 무단결근 2개월에도 파면조치 않는 등 근태관리 엉망
  • 운영개선 위한 자구노력 없고 통폐합에만 관심 있어

문화환경 행정사무감사.jpg

 

[신라신문=은윤수 기자]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위원장 김대일)는 지난 11일 (재)문화엑스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문화엑스포로부터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과 2023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받은 위원들은 문화엑스포 조직관리 및 엑스포 설립 목적에 따른 운영에 대한 질의를 통해 강도 높은 감사를 이어나갔다. 


임병하 위원(영주)은 계약체결은 일반경쟁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지난 2020년에는 90.6%, 2021년에는 86.2%로 수의계약 비율이 너무 높다고 지적했으며 특수성이 없고 경북 내에서도 추진이 가능한 사업은 가능한 경북의 업체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용현 위원(구미)은 최근 3년간 대부분의 이사회가 서면으로 개최됐음을 지적하며 이사회의 서면개최는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만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으므로 불가피할 경우에만 서면 이사회를 개최토록 당부했다. 또 엑스포의 연혁을 살펴보면 대통령이 두번이나 방문한 사례가 있었다며 경주를 위해서 윤석열 대통령을 경주에 모시는 방안을 제안했다. 


정경민 위원(비례)은 직원 채용이 2명이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홈페이지에 늦게 공고한 것을 지적하며 직원채용 공고를 도청에서 먼저하고 엑스포에서 나중에 다시 공고한다면 오해의 소지도 있으므로 동시에 공고하지 못한다면 공고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또 엑스포 금고 지정과 관련해 특정은행을 염두에 두지 말고 경주에 지점이 있는 모든 은행에 공개경쟁을 붙여 금고를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숙 위원(비례)은 인건비와 시설비, 시설부대비의 집행잔액이 많다고 지적하며 예산 편성 시 정확한 추계를 통해 소요예산을 판단했어야 한다며 불용액이 발생되지 않도록 집행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대표가 주소지를 옮기지도 않고 관사를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기부금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질타하며 기부금을 운영비인 인건비로 쓰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기부금의 사용은 목적에 맞아야 함을 강조했다. 


이동업 위원(포항)은 직원의 근태와 관련해 1년에 조퇴를 19번이나 한 것과 사직서를 냈는데도 사직 처리를 하지 않고 무단결근이 2개월이나 있었음에도 파면처리가 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이런 상황에서도 성과금이 나간 것은 근태 관리가 너무 안일한 것이라며 질타했다. 또 솔거미술관을 특정인에게 장기간 할애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하며 개선책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표이사가 변경됐음에도 불구하고 등기사항증명서의 대표는 도지사로 되어 있음을 지적하며 현행화해줄 것을 요구했다.


도기욱 위원(예천)은 신라 천년 실감스튜디오 계림 건립과 관련해 기대효과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사업자 선정은 일대일 접촉이 아니라 공식적인 심의위원회를 거치거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북 4대 정신 문화관 운영과 관련해 화랑정신, 선비정신, 호국정신, 새마을정신이 경북의 정신이자 대한민국의 정신이며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 경북의 정신이었다는 것을 다 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문화의 가치는 오늘 당장의 내용이 아니라 먼 미래의 것이라며 지금의 K팝도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엑스포도 하루를 먹고 사는 조직이 아니므로 대한민국을 문화를 이끌어 간다는 생각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규탁 위원(비례)은 문화엑스포 정관이 지난 2017년에 변경되면서 사업목적을 당초 5개에서 9개로 굉장히 포괄적으로 늘여놓았다고 지적하며 상위 조례와 맞지 않게 정관이 개정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 대표이사가 재무재표, 자금현황 등 회계전반에 관한 내용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연규식 위원(포항)은 인피니티 플라잉, 루미나이트 등 유료프로그램의 목표를 너무 낮게 잡았다고 지적하며 목표는 달성될 만한 것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좀 어렵지만 이렇게 해보자고 정하는 것이 목표라고 역설했다.  


이동업 위원(포항)은 수의계약의 장점은 신속성과 제품의 우수성인데  그런 장점들이 하나도 없는 회사와의 수의계약이 있다고 지적하며 수의계약을 너무 쉽게 하고 있으며 많은 수의계약들이 명확한 근거없이 이뤄졌다며 질타했다. 또 이렇게 출연금을 받으면서 예산삭감을 안 받을려고 연말에 몰아서 사업을 하는 것과 회계전반에 대해 답변이 부실한 점과 관련해 엑스포는 매년 정기적인 회계감사와 전체 직원들에 대한 회계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연규식 위원(포항)은 현수막, 엑스배너 등의 사용량이 수백건이나 되므로 친환경 현수막을 쓰거나 업체끼리 연계해서 재료가 재활용이 되도록 하거나 돈이 더 들더라도 재활용이 되는 업체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 ESG경영에 신경을 써줄 것을 주문했다. 


김대일 위원장(안동) “통폐합의 원인은 설립목적이 거의 상실된 엑스포에서 제공됐다”고 지적하며 "엑스포는 경영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 개선을 위한 자구노력은 없고 통폐합에만 관심이 있다"고 질타했다. 


또 "현재 엑스포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은 외주에 의존하고 있으며 꼭 경주에 와야만 볼 수 있고 경주 엑스포에서만 추진해야 하는 성격의 사업은 없다"고 지적하며 "엑스포는 자산이 많아서 그런지 긴장감도 없고 위기의식도 없다"고 마무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25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의회, "경주엑스포 긴장감도 없고 위기감도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